강박성 성격 > 심리 상담 칼럼

    심리 상담 칼럼
심리 상담 칼럼
홈 > 심리 상담 칼럼 > 심리 상담 칼럼

강박성 성격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3-17 22:05 조회1,584회 댓글0건

본문



강박성 성격

 

'강박증'은 완벽주의자에게 나타나기 쉬운 증상입니다.

이들이 행동을 주저 하는 이유는 완벽하지 않으면 할 만한 가치가 없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완벽주의를 가진 사람은 새로운 시도를 잘 하지 않는다고 말 합니다.

완벽주의자들은 완벽하게 정답을 내놓지 못하면 실패했다는 생각에 아예 과제를 하지 않고 회피하려는 성향도 있습니다.

완벽하게 하지 못할 바에는 하지 않는 게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시도하지 않으니 당연히 정체 됩니다)

 

강박증을 가진 사람들은 지나치게 완벽 주의적이므로 세부적인 것들에 집착하며, 모든 것을 잘하려고 하는 과도한 성취 지향성을 보이고, 또 이들은 목적이나 목표 이외에 에너지를 쓰는 것에 인색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쉬지도 못하고 일하지도 못하는 아이러니를 보이게 됩니다.

 

 

강박성의 좋은 점은 정리정돈을 잘하고, 인내심이 강하며, 철저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잘 하기 위해 미루는 것이 오히려 우유부단해 보이고, 감정 표현에 인색하다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보통은 서구 사회와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성취지향적인 일 하는 여성에게서도 많이 나타납니다.

 

'강박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독단적이고 반추를 잘하고 도덕적이고 융통성이 없고 우유부단하고 정서적, 인지적으로 외부와 차단되어 있다고 말 합니다.

이들은 책임감이 강하며, 뭐든지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일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혹시 잘못하지는 않았는지 계속 생각하므로 쉽게 불안해지게 됩니다.

그 때문에 어떤 일을 과감하게 시작하지 못하고 미루거나 꾸물거리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향상은 미루기, 회피와 같은 성향으로 나타나며, 강박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다 통제해야 직성이 풀리지만, 모두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 할 것입니다. 그것을 알게 되면 결국 통제 불가능으로 인한 무기력을 느끼기 쉬우며, 여기에 만성적인 불안을 느끼고 심해지면 공황장애로 발전할 수도 있다고 경고합니다.

 

다음은 강박성 성격장애에 대한 '에런백의 DSM-IV의 진단 기준'입니다. 본인이 몇 개정도 해당되는지 체크해봅시다~

 

1. 사소한 세부 사항 규칙, 목록, 순서, 시간 계획이나 형식에 집착해 일의 큰 흐름을 잃어버리는 일이 많다.

 

2. 완벽주의 성향 때문에 일을 완수하는 데 방해를 받는다. , 자신의 엄격한 기준에 맞지 않기 때문에 계획을 완성하지 못한다.

 

3. 휴식이나 여가 활동, 친구와 우정을 나눌 시간도 일과 생산성에 몰두한다. 경제적인 이유만으로 일에 몰두하는 것은 아니다.

 

4. 도덕, 윤리, 또는 가치문제에서 지나치게 양심적이고 고지식하며 융통성이 없다. 문화적 종교적 배경만으로 설명되지 않는 뭔가가 내게 있는 것 같다.

 

5. 추억이나 감정적인 여유조차 없는 오래되어 쓸모를 다한 물건도 잘 버리지 못한다.

 

6. 타인이 자신의 방식을 그대로 따르지 않을 경우, 그에게 일을 맡기거나 같이 일하는 것을 꺼린다.

 

7.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돈을 쓰는 데 인색하다. 돈은 미래의 재난에 대비해서 축적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8. 사고가 경직되어 있고 완고한 편이다.

      

만약 위의 문항에 자신이 다수 포함된다면 강박증을 가지고 있고, 그로 인해 불안함과 초조함, 그리고 심리적인 고통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완벽한 사람은 인간미가 없잖아요?!^^

 

 

자신에게 조금은 너그러워 지세요. 사람은 실수나 실패를 할 수 있으며, 그것을 통해 더 단단해지고,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실수를 한다고 남들이 비난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답니다. 그 빈틈이 다른 사람과 소통을 만들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더 부드럽고, 끈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참고 "게슈탈트 심리치료" 김정규 저

- 참고 "문제는 저항력이다" 박경숙 저

- 참고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강영계 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Frieden psychology counseling center
Business Reg: 409-25-40686, 2015-Gwangju Buk-gu-110
Address: 121, Geumho-ro, Buk-gu, Gwangju
(070-7749-7232)
Copyright ⓒ hu5023.s14.hdweb.co.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make24 바로가기
에스크로이체로 결제하기